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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난한 가정의 아낙이 거친 손으로 바느질하여 몇 세대가 흐른 뒤까지 전해온 퀼트는 개인의 성취감

과 실용성에 그 가치가 있다.     가족에 대한 깊은 애정, 주위에 있는 조각천을 서로 이어나가는 사이

에 자연스럽게 완성된 독창적인 퀼트는 역사와 함께 쉼없이 발달하고 있다.     시대를 담아내는 작품

의 특징은 시간이 갖는 역사성과 개인의 미의식 모두를 함축하고 있다.   울과 린넨, 면이라는 한정된

소재로 추위를 이겨나간 옛사람들의 지혜는 '퀼트'라는 한 작품으로 자리 매김을 하고 있다.   식민지

역사를 가지고 있는 미국의 퀼트는 당시 염색 기술과 생활 양식,  그리고 특정 시대의 사건을 나타내

고 있다.   퀼트의 연대는 천의 패턴과 염료로 알 수 있는데 19세기 중반, 화학 염료가 나타나면서 이

전까지 천연염료의 한정된 색과 작품은 '앤틱'으로 자리를 옮겨 가게 되었다.   시대를 나누는 방법은

다양하다.    패턴과 색이 다양화 되면서 퀼트는 화려해지고 작품으로 그 가치를 인정 받는다.    천연

염료로 만들어진 '앤틱' 작품은 소박한 퀼트의 원뜻을 진실되게 표현하고 있다.                    ♣ 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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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스의 고급스런 모양을 닮은 화이트 퀼트는 1790년에서 1830년대까지 미국에서 유행한 단색의

침대 커버이다.    유럽의 영향을 받은 우아한 화이트 퀼트는 퀼팅라인이 전면에 배치된 공이 많이 든

디자인으로 퀼트 매스터 만이 만들 수 있는 아름답고 섬세한 작업이다.   화이트 퀼트는 흰 천이나 옅

은 색 천 위에 퀼트 선을 넣어 같은 색의 실로 퀼팅만 한 것을 말한다.   우아함이 넘치는 화이트 퀼트

는 미국에서 유행했지만, 당시 미국 남부는 유럽의 영향을 많이 받은 곳이므로 유럽의 퀼트로 이해하

는 것이 옳다.    대부분이 웨딩 퀼트로 만들어졌으며, 이탈리아와 영국을 거쳐 미국에서 만들어진 트

라푼토 (Trtrapunto) 는 모티브와 모티브의 사이에 가는 퀼팅을 해서 올록볼록한 모양을 선명하게 하

게하고, 스티치한 모양의 사이에 도안의 뒷면을 찢어 솜을 넣어주고, 줄기나 가장자리 부분에 가는

면실이나 울사를 넣어서 입체감을 더하는 방법이다.    화이트 퀼트의 걸작은 복잡하고 손이 많이 간

패턴을 세세한 바늘 땀으로 바느질할 수 있는 명인들에 의해 만들어졌다.   눈에 띄게 하고 싶은 디자

인 주변을 아우트라인 스티치나 스티플 퀼팅등 세세한 바늘 땀으로 배경을 빈틈없이 꿰매 메우는 방

법으로 누비고, 디자인하는 작업이 마치 섬세한 세공을 하듯 공이 많이 들어간다.   하얀 색인 퀼트탑

전체에 퀼팅 패턴을 배치해야 하므로 퀼트 중 가장 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완성 후의 만족도는 그 어

느 것과도 비교할 수 없는 각별한 것이다.                                                                          ♣ 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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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미국적인 스타일이라고 있는 피스드 퀼트는 기하학적인 모양으로 패치워크된 침대커버

이다.    3각형, 4각형, 6각형, 8각형, 다이아몬드 등의 조각을 잇대어 붙이는 블록 구성이며, 1750년

아플리케 퀼트가 나타나기 전에 미국의 퀼트는 대부분이 피스드퀼트였다.   정식으로는 피스드퀼트,

베드스프레드 퀼트라고 하고, 기하학적 디자인으로 패치워크한 겉장으로 만들어진 침대이불을 말한

다.   조각 퀼트는 3각형, 4각형, 6각형, 8각형, 다이아몬드, 분할 원형, 또는 직선과 곡선으로 천 조각

을 잇대어 붙이는 것으로 거의가 블록을 이루고 있다.   1750년 이전의 미국 퀼트에는 아플리케는 없

고 거의가 이 조각 퀼트였다고 한다.   1775년 경부터 퀼트는 비교적 많이 만들어지게 되었지만 19세

기 초까지는 유럽의 영향을 받은 형태가 대부분이었다.    미국풍의 퀼트가 만들어지기 시작한 것은

1830년 경부터.    싼 가격의 퀼트 만들기가 성행하면서 미국다운 이름이 붙은 기하학적 무늬의 블록

패턴이 많이 생겼다.    이때부터 패턴은 시장에서 흔히 보는 다양한 옷감처럼 점점 복잡해져가고 농

담이 나눠 사용되어 생긴 기능적 디자인, 입체적 디자인, 착시 디자인 등 1875년 전후에 절정을 이루

었다.   테크닉도 세련되고 다양해서 퀼트의 전성기를 맞이한 것이다.                                  ♣ 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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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초 미국 펜실베니아주의 약 1200~1500명의 아미쉬인들의 퀼트에서 유래된 아미쉬 퀼트는 그

들의 개척지인 오하이오나 인디아나주로 이주하면서 시작되었다.    엄격한 생활에서 오는 독특한 매

력을 아미쉬 퀼트에서 찾아볼 수 있다.     패턴이 없는 강렬한 색의 배열, 명암의 대조와 기하학의 절

제된 형태.   아미쉬 퀼트의 특징은 이러한 두 가지의 모순을 하나로 승화시키는 데 있다.   유일한 아

메리칸 퀼트인 아미쉬 퀼트는 아멘교리를 믿고 따르는 사람들인 아미쉬에 만들어졌는데, 1693년 스

위스의 사교인 메소나이트 종파 중에서 분열된 아미쉬는 현재도 옛날 그대로의 전통을 지키려는

수적인 성향을 지니고 있다.   현재 펜실바니아주, 오하이오주, 인디애나주, 일리노이주 등에서 살고

있는 아미쉬는 전기, 차, 기계화된 농기구, 전화, TV는 물론 패션도 유행을 따르지 않고 장식물은

체 착용하지 않는 등 과거와 같은 엄격하고 보수적인 규칙에 의해 절제된 생활을 하고 있다.   어려서

부터 극도로 규제된 신앙 생활을 위해 개인의 허영심을 절제하는 훈련을 한 아미쉬 사람들에게 개인

의 자랑은 동료들 사이에서 인정되지 않았다.   하지만 단 하나 예외, 그것은 바로 퀼트.  맘껏 자랑을

해도 될만큼 아름다운 아미쉬 퀼트는 애정을 담아 정성껏 준비된 요리와 마찬가지로 한땀 한땀 공들

여 가족을 위해, 친구를 위해 선물했다.    아미쉬 퀼트는 장식을 터부시한 생활 속에서 생긴 탓인지

대부분이 무늬없는 천에 블루, 그린, 레드, 와인, 짙은 회색, 감색 등의 수수한 색배합으로, 소재는 울

과 린넨, 목면, 홈스펀 등 반드시 무늬없는 천으로 만들었다.    세련된 단순함과 블록 구성이 특징인

아미쉬 퀼트는 큰 단위로 구성된 다각형, 삼각형, 장방형, 줄무늬, 별등의 정확한 형태와 단순한 규칙

성으로 정리된 아름다움을 전해준다.   모티브는 장미, 튜울립, 꽃바구니, 날개, 별, 다이아몬드, 케이

블 등으로 자연에 대한 미의식이 강하며 바느질은 너무나 가늘어서 더 이상 섬세하게 하지 못할

도로 작은 바늘 땀을 갖는다.                                                                                            ♣ 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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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방에서 별을 의미하는 베들레헴 퀼팅은 아미쉬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전기가 없는 생활을

아미쉬인에게는 자연의 빛에 의해서 생활의 리듬이 정해졌다.    어둠 속에 빛의 길을 주는 별은 종교

적인 의미와 함께 다양한 패턴의 변화로 독특한 스타일을 갖는다.    다이아몬드 조각을 이은 것처럼

보이는 커다란 별, 중심에서 빛의 움직임과 명암 대비를 이루는 형태의 무리, 프리즘을 통해 밖으로

향하는 여덟 포인트 색채는 중앙에 홀로 선 외로운 별 (lone star)을 상징한다.    퍼져나가는 깨진 별

(broken star)등 독특한 스타일의 아름다운 배색을 띄고 있다.                                            ♣ 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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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을 위해 신부가 직접 디자인해서 만드는 브라이드 퀼트 중에서 대표적인 것으로 '더블 웨딩링'

이 있다.    결혼반지를 의미하는 동그란 웨딩링은 퀼트를 하는 사람과 결혼을 앞둔 사람이라면 한 번

쯤은 만들어 보고 싶어하는 매력적인 패턴이다.    최고의 기술과 놀랄 만큼의 시간을 투자하는 웨딩

링 퀼트는 아름다운 '샤론장미' 패턴을 가장 많이 사용했다.    주로 흰색을 바탕으로 하고 링부분은

색이 있는 프린트 천을 사용하는데 포(four) 패치 부분에는 2종류의 색을 넣어 전체적인 색감을

일시켜 준다.    천은 어렸을 때 옷과 사이좋은 여성들에게 선물받은 것을 사용하는 관습이 있기 때문

에 저절로 사랑스러운 색 배합이 된다.    또 결혼을 위한 퀼트로 무늬없는 부분에 하트 퀼팅을 넣는

것도 하나의 규칙으로 되어 있다.    결혼이 주는 신비감은 시대를 초월한 것이다.    발그레한 신부의

볼과 결혼을 기다리는 애틋한 갈망은 퀼트를 통해서 간직할 수 있었다.    사랑을 지키려는 마음에서

한땀 한땀의 바느질과 실이 끊어지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다루는 마음, 이미 웨딩링 속에 하트는 꿈

으로 실현된다.                                                                                                               ♣ 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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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람들이 북아메리칸 스타일이라고 생각하나 대서양(아프리카 북서부 지방)의 가장 오래된 디

자인 중 하나이다.    18세기 중엽 빅토리언 시대의 스코틀랜드, 아일랜드, 잉글랜드에서 크게 유행했

다.    만드는 법은 별도의 본 없이 작은 사각형을 중심으로 안에서 밖으로 Stripe 형태의 천을 연결해

나가는데 이때 중심의 사각형은 빨간색이 보편적이며 Stripe는 밝은 색과 어두운 색의 서로 다른 두

가지 톤으로 한다.   로그캐빈은 블록별 배치형태에 따라 매우 다른 느낌의 디자인을 볼 수 있는데 특

히 명암과 지그재그의 묘미를 느낄 수 있다.   고향의 집 굴뚝과 벽난로의 불꽃을 연상하게 하는 로그

캐빈은 미국적인 성격을 표현하는 대표적인 패턴이다.    로그캐빈 중심의 작은 사각은 집 기둥을

징한다.   중심이 빨간 것은 굴뚝과 난로를, 노랑색은 안전한 귀가와 여행자의 환영을 의미한다.    로

그캐빈은 통나무를 가로방향으로 겹쳐서 나온 패턴으로 소박, 검소를 취지로 하는 파이오니아 여성

에 의해 만들어 졌다.  작은 옷감을 유효하게 사용하고 아름다운 변화를 즐길 수 있는 퀼트로, 기본천

이어 바느질해 나가기 때문에 심이 필요없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퀼팅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

시간을 절약할 있는 아이디어 퀼트이다.   로그캐빈은 블록별 배치 구성에 의해 풍부한 디자인

을 만들어 낼 수 있는데 명암, 곧은물결, 빛과 그림자, 재판소 계단, 지그재그, 파인애플, 풍차, 4개의

사각과 다이아몬드 등 파이오니아 풍의 별칭이 붙어 있다.    천의 소재는 처음에는 수입 울, 그 다음

에는 손으로 홈스펀으로 만들어지고 빅토리아 시대에는 비단, 새틴, 파이유, 벨벳 등으로 만들어

졌다.   이 패턴은 수많은 변형이 이루어진 것으로 개척정신, 개척자, 그들 생활양식의 전형적인 모습

을 충분히 표현하고 있다.    로그캐빈은 가장 미국적인 스타일로 동부와 서부, 그리고 남부에 이르기

까지 전 지역에서 사랑받는 패턴이다.                                                                               ♣ 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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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플리케 퀼트는 비싼 천과 질이 좋은 천을 모아 패치워크를 하거나 천위에 작은 천을 덧붙이는

두가지 스타일.    18세기 영국과 인도에서 수입된 '파란포아'라는 프린트된 천의 모티브를 그대로 잘

라 감침질하여 이미지를 겹치게 사용한데서 유래했다.    아플리케 디자인은 벽지, 그림책, 그림자 그

림과 염색 패턴, 카펫 등으로 실제 꽃과 나비 등의 이미지에서 오는 영감에 의해 디자인 되었다.    블

록의 모티브는 사랑의 선언, 아름다운 눈 등의 꽃말을 가진 튜울립, 화환은 존경과 명예를 표현하는

패턴으로 인기가 많았으며, 건물로는 학교를 작품의 주제로 많이 사용하였다.    새는 정신고양의

징인 독수리를, 과일로는 딸기와 포도가 많이 사용되었다.                                                  ♣ 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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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복을 그다지 필요로 하지 않고 조각천도 생기지 않는 기후적 조건을 가진 하와이.    그곳의 퀼트는

주로 장식용으로 만들어졌다.    한없이 밝고 화려한 트로피칼 분위기의 하아이안 패턴은 여름을

직한 매력적인 퀼트이다.   하와이안 퀼트의 독특한 패턴은 어느날 아침,  퀼트를 만들기 위해서 하얀

천을 풀 위에 말리다가 영감을 얻어 만들었다고 한다.    풀 위에 널어놓은 흰 천에는 오후가 되자

름다운 꽃이 피어있는 나뭇가지 그림자가 천 위에 드리워져 색다른 느낌의 문양이 그림을 그려놓은

듯 새겨졌다.    그림자 문양대로 그 위에 빨간 옷감을 잘라 아플리케 한 것이 지금의 '하와이안 퀼트'

라고 전해지고 있다.    대개 하와이안 퀼트는 하얀 바탕에 빨간색으로 아플리케를 한 것이 많으며 팬

나무와 파파야 잎, 야자나뭇 잎, 풀고사리 잎, 무화과 나뭇잎 등 식물을 모티브로 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유럽의 영향을 받은 문장 등을 모티브로 하여 무늬없는 원색 코튼 천 한 장에 큰 패턴을 아플리

케 하는 디자인도 하와이안 퀼트에서 생겨난 것이다.    하와이안 퀼트의 특징은 웨이브 퀼팅으로 야

자나뭇잎에 밀려오는 파도문양이 복잡한 남국의 이국적 정취를 느끼게 하고 아플리케를 두드러지게

하는 것이다.   패턴 이름도 로맨틱한 이름을 붙이는 습관이 있어 '하와이에 부는 사랑의 바람', '지붕

에 부딪히는 빗소리' 등 아름다운 이름이 많다.   하얀천에 빨간색, 남색, 초록색 등 색의 대비를 이루

는 컬러의 사용과 원색끼리의 배색, 무늬없는 천이 하와이안 퀼트의 특징이다.    천을 임의로 접어서

자른 것을 펼쳐보면 좌.우 또는 대각선 방향으로 대칭을 이루는 무늬가 만들어진다.    이것을 무지천

에 천과 같은 색깔의 실을 사용하여 아플리케 해서 만든다.                                                 ♣ 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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앨범 퀼트는 각기 다른 디자인 블록을 배우고 제 각각의 이미지를 한 장의 퀼트로 완성하는데 의미가

있다.    한 사람의 작가가 여러 이미지 블록을 한 장의 퀼트로 만들거나 여러 사람이 모여서 한장의

퀼트로 완성하는 경우가 있는데 '볼티모어 앨범 퀼트'는 그 대표적인 예이다.    볼티모어 앨범퀼트는

영국에서 이주해 미국 볼티모어에 정착한 사람들이 고향을 그리워하며 만든 대표적인 그룹 퀼트로

각기 다른 블록들을 연결하여 만드는 메모리 퀼트의 하나인데 볼티모어 지방을 연상케하는 집, 독수

리, 꽃, 배 , 바스켓등의 도안이 많이 사용된다.   원래 앨범퀼트는 같은 패턴의 각 블록을 여러사람이

만들고 자수로 사인을 해서 기념을 선물한 것으로, 사인하기 쉽도록 중앙에 공간이 있는 패턴을 자

주 사용해 준다.   조각을 이어 붙이기 때문에 피스드 블록과 아플리케 블록, 다양한 디자인이 하나의

작품으로 완성되기 때문에 견본 퀼트라고도 할 수 있다.    1840년에서 1860년까지 유행한 앨범 퀼트

우정퀼트, 프리덤 퀼트, 견본 퀼트, 서명 퀼트, 증정 퀼트, 기념퀼트, 인용문 퀼트, 패밀리 앨범퀼

트 등으로 불리워진다.    사랑과 정성을 기억하고 싶다면 사람들의 이름과 그들의 자필로 된 메시지

를 25번 자수실 3묶음으로 아우트라인 스티치를 하는 것이 좋다.                                        ♣ 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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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규칙하게 재단된 견과 벨벳 천에 자수, 비즈, 리본 등으로 화려하게 장식한 크레이지 퀼트는 감성

적이고 로맨틱한 빅토리아조 시대(1837~1901년)에 무릎 덮개와 의자 등걸이로서 유행했다.    패치

워크 종류 중 가장 오래된 스타일로 패더스티치 하나만으로도 조각의 이음선을 따라 마음껏 스티치

를 즐길 수 있다.   조각 천의 모양을 그대로 살리기 위해 실용적으로 이용되어진 크레이지 퀼트는 광

목이나 모직, 또는 어떤 밑감위에 조각을 비대칭적이고도 불규칙한 형태로 아플리케 해가며 조각과

조각 사이에 색실 자수와 오브제로 화려하게 디자인하는 것이 특징이다.    크레이지 퀼트는 원래 모

직천과 울을 바탕 천으로 하고 벨벳, 견 등 화려하고 볼륨이 있는 천을 사용한다.    두께감있는 울과

벨벳을 사용할 경우는 컬러와 함께 가라앉기 쉽기 때문에 의식적으로 밝은 색을 사용한다.    크레이

지 퀼트에 있어서 자수는 매력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금색의 화려함을 느끼게 하는 노란색과 은을

연상하게 만드는 하얀색, 두가지 색으로 하나의 스티치를 하는 작은 변화는 퀼트의 재미를 더해준다

옥양목이나 모슬린의 사각형 토대위에 비대칭적인 부정형으로 장식하는 크레이지 퀼트는 마음에서

떠오르는 대로 나열하는 즉흥적인 발상법을 이용하고 있다.    화려하게 꾸민 블록에 자수와 아플리

케, 그림도 그려 넣으면 크레이지의 겉이 완성된다.   클리브랜드의 한 여성에 의해 이름이 붙여진 크

레이지 퀼트는 그로테스크한 디자인에 의해 만들어졌다.    대칭과 규칙이 엄격한 전통적인 퀼트에

반기를 든 크레이지의 매력은 자연스런 부조화에 있다고 할 수 있다.                                   ♣ 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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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기의 블록에는 사람씩 자기의 이름을 새기고 가족, 그룹명이 사인되는 우정 퀼트는 참가자

부분이 사인을 하기 위해 정해진 금액을 기부하고 퀼트위에 인디언 잉크나 실로 새기는 이벤트 적인

성격을 띤다.   친구에게 우정의 표시로 선물을 하는 개인적인 성격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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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용 침대라는 의미를 가진 '크리브 퀼트'는 유아용이기 때문에 퀼트의 크기가 다른 것에 비해

다.   생활 조건이 달라지면서 어린 아이들이 부모의 침대로부터 독립을 해서 아이 몸집에 맞는 작은

침대로 옮겨지면서 귀엽고 앙증맞은 베이비 퀼트가 만들어지게 되었다.                              ♣ 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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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그랗고 푹신한 모티브 형태를 가진 요요 퀼트는 원형으로 자른 천의 원주를 줄여서 요요와 닮았다

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소박하고 귀여운 꽃밭, 여자 어린이의 침대 커버 등에 잘 어울리는 요요

퀼트는 입체적인 형태를 갖기 때문에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귀여운 이미지를 가진 요요

퀼트는 파스텔의 따사로운 컬러를 사용하거나 맑고 투명한 전통적인 원색, 경쾌한 색을 대비시키는

것이 좋다.    특히 물방울, 체크 등의 명쾌한 무늬는 재미있는 효과를 주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고 악

센트로 자수 스티치를 하면 한층 사랑스럽게 된다.    요요 퀼트는 여름용 침대이불로 다른 퀼트와는

달리 뒷장도 없고 퀼팅도 하지 않기 때문에 빠른 시간에 만들 수 있으며, 옷에 붙이면 엄마의 정성을

아이가 입을 수 있다.                                                                                                       ♣ 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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퀼트의 겉면에 놓은 섬세한 자수는 대개 작가의 사인을 넣거나 연대를 적어 놓는 부수적인 것으로

사용 되었다.   패치워크와 아플리케에도 자수로 연결하거나 아우트라인 스티치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지만 자수 퀼트는 자수가 주역인 형태로 크레이지 퀼트로부터 발전했다고 할 수 있다.    자수 퀼트

는 대부분 빨간색과 파란색 등의 원색 실을 많이 사용한다.   천은 백색을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퀼트

전체의 완성은 새하얗게 되고 자수실색에 의해서 이미지가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보더와 바인딩(

테두리 처리)의 색을 자수실 색과 맞추어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자수 디자인을 두드러지게 살리기

위해 안솜을 얇게 갈기도 하며 퀼팅도 격자 모양으로 산뜻하게 한 것이 많다.    방한용이라기 보다는

장식적으로 침대에 덮어 두는 베드 스프레드로서의 성격이 강하다.                                     ♣ 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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푹신한 솜, 부드러운 머쉬맬로우를 연상하게 하는 퍼프드 퀼트는 병약한 소녀를 간호하기 위해서 만

들어졌다고 한다.    우리나라 에서는 일명 '볼록이'라고 불리는 올록볼록한 퍼프드 퀼트는 장식품과

베이비 퀼트에 적합하며 파스텔 컬러와 캔디 컬러를 많이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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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라는 산프라이제도 구나족의 언어로 옷을 의미한다.    기법으로는 아플리케를 거꾸로하는 방법인

리버스 아플리케라고 하며 바탕 천에 조각천을 덧붙이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색상의 천을 시침으로

고정하고 천을 하나씩 오려낸다.   마지막으로 바탕이 천이 드러나는데, 최대한 세심하게 잘라야

므로 올이 풀리지 않는 감을 사용하도록 한다.                                                                   ♣ 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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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터칼라 퀼트는 퀼트디자인을 창출하기 위하여 다양한 색상으로 된 원단들을 이용하여 인상주의의

화풍을 자아낸다.    전통적인 퀼트는 패턴을 만들기 위하여 단순한 색상구성을 하는 반면, 워터칼라

같은 현대적인 스크랩 퀼트는 빛에 의해 변화하는 색의 질감과 자연세계에서의 색상들을 사용하

기 때문에 단순하지 않고 복잡하다.    이러한 효과는 연속하여 변화하는 색상들이 특수한 효과를 나

타내는 수채화와 유사하다.    워터칼라 퀼트는 작은 정사각형 또는 다른 작은 형태들을 모아서 여러

가지 프린트와 색상으로 그라데이션하여 수채화 느낌이 나게 하는 퀼트 기법이다.    워터칼라 퀼트

를 만드는 퀼터는 수채화의 붓의 터치처럼 밝은색에서부터 어두운색으로 점차적으로 이동시켜 배열

시키고, 색상들은 부드럽게 한쪽에서 다른 한쪽으로 이동한다.   바로 가까이에서 보면, 퀼트는 잡동

사니들을 스크랩 한 것처럼 보이지만, 멀리 떨어져서 보면, 개별적인 색상들과 패턴들이 전체적으로

혼합되어 한폭의 그림처럼 보인다.                                                                                   ♣ 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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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세기 초에 가장 유행했던 영국 패치워크의 한 기법으로 편지지나 신문지 등으로 종이본을 만들어

쓰기도 했다.    기본 모양은 항상 육각형이지만 핵사곤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    특히 미국에서는

이 디자인을 Grandmother's Flower garden 으로도 부르는데 중심 육각형을 둘러싸고 있는 모양이

장미꽃밭으로 Fashionable하게 만들어지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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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기 다른 여러 가지 형태의 퀼트 패턴들을 모아 만드는 작업으로써, 패턴들마다 다양한 도안과

체계적인 패치워크, 특히 색상 배합의 중요성을 배울 있는 퀼트 교육과정에서 아주 중요한 기법

이다.                                                                                                                             ♣ 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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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을 여러장 겹쳐서 재봉틀로 박은 다음 제일 밑의 천만 제외하고, 바이어스 방향으로 자른다.  솔로

세탁하면 벨벳 같은 표면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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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지역 대성당의 화려한 스테인드 글라스를 떠올리게 하는 케서덜 윈도우 패턴은 화려함을 더하기

바탕천은 무늬가 없는 차분한 무채색으로 하고, 창문 중앙 부분을 장식할 조각천은 명도가 높은 색감

을 사용한다.   그러나 조각천을 사용해 복잡한 퀼팅 작업 없이, 접기, 꿰매기, 아플리케 과정 정도를

거쳐 비교적 간단하게 만들면서도, 실용성보다는 장식성이 강한 패턴이다.                          ♣ 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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퀼트에 가운데 부분을 크게 강조하는 것을 메달리온 이라고 하는데, 원래 메달리온 이라는 단어는 커

다란 타원형 또는 원형의 메달 형태를 한 물건을 지칭한다.    메달리온 퀼트는 18세기 경에 만들어졌

으며, 주로 화려한 퀼트에서나 볼 수 있는 특이한 모양들이 많이 사용된다.   메달리온을 둘러싼 천은

정방형 또는 장방형으로, 아플리케는 정방형이나 원형으로 빙 둘러쳐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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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절 퀼트의 대표적인 형태이며 트리, 별, 종, 포인세치아, 눈사람 등의 도안들을 주제로 하는 천을

사용하여 만든 퀼트이다.   최근에는 빨강, 초록의 기본 색상을 벗어나 빅토리언 스타일과 빈티지 스

타일로도 만든다.    빅토리언 크리스마스 스타일의 주색상은 핑크, 베이지, 그린, 검정등이 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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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또는 가족들의 사진을 천에 인화하여 패턴의 한 부분으로 사용한다.    원하는 디자인대로 배치,

구성하여 가족들의 특별한 행사, 장소, 특정한 일들을 기록하기에 좋은 기법이다.                 ♣ 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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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 태양, 나무, 바위 등이 어우러진 대자연의 풍경을 퀼트로 표현하는 아트 퀼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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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인 기초를 습득하고 나면 응용, 즉 창작의 욕구를 느낀다.    기법은 전통의 것으로 하고, 내용

은 주관적인 것으로 하며, 형태의 모색과 이미지의 구체적인 형상화 과정을 통해 작품으로서의 가치

를 부여하는 것이다.   현대 퀼트는 작가의 이름을 갖는다.    미국의 오랜 전통인 퀼트는 과거에는 공

작업으로 여성들의 손에 의해 만들어지고 익명성과 패턴을 반복하는 조건 원리를 지켜왔다.   

대 퀼트는 이러한 과정을 한 단계 발전시킨 퀼트의 형태라 할 수 있다.   액자로부터의 이탈은 천으로

서 독립을 의미한다.    실용적인 목적보다 작품으로 다이나믹한 빛, 색의 변조를 추구하는 추상 미술

의 한 사조(optical art)가 나타나면서 현대 퀼트는 역량을 발휘한다.    새로움의 추구와 발전은 전통

의 철저한 보수성을 그 바탕으로 하고 있다.                                                                       ♣ TOP

 

「 29MEDIA - 김사숙의 베이직퀼트 」,「 29MEDIA -고재숙의 실용퀼트 」, 

「도서출판 H&K - 홍경희의 아메리칸 퀼트」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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